매수 매도 매집 용어 알기 



매수란 주식을 사는 것을 말합니다. 매수의 반대말로는 매도라는 말이 있습니다. 




매도란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합니다. 매도의 반대말로 매수라고 합니다. 




매집이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일정한 주식을 대량으로 사모으는 행위입니다. 


매도시 수수료와 세금을 제외한 금액을 입금 받지만 수수료는 증권사 별로 다 다르기 때문에 앞서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증권사 별 수수료를 파악해서 증권사 선정을 우선으로 계좌개설을 하고 나서 주식 매매를 하면 좋습니다. 

 매집의 경우에서는 경영권을 노리는 적대적 M&A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량매집을 통하여 주가를 상승 시켜서 고점에 매도를 해서 차익을 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싸게 사서 비싸게 사는 원칙하에 일정 주식을 대량으로 사들이면서 개인투자자들의 시선을 끄는 용으로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쉽사리 매수를 해서 일정 가격에 대략 매도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주의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던 M&A란 외부경영자원 활용의 한 방법으로 기업의 인수와 합병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인수와 합병을 금융적 관련을 맺는 합작 관계 또는 전략적 제휴 등까지 포함시켜 M&A 개념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의 주식공부는 간략하게 끝이 났습니다. 여기까지는 결코 어려운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주식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은 제가 말씀드렸던 용어들을 하나씩 다시 살펴보시면서 복습을 해보세요. 주식에서 매수와 매도는 절대필수적인 용어이니까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모르는 부분은 댓글이나 메일 보내주시면 답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HTS에서의 매수, 매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HTS에서는 매수를 할 수 있는 창과 매도를 할 수 있는 창이 따로 있는 경우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매수창과 매도창을 제대로 보지 않고 매수를 한다고 생각하고 매도창에서 매도체결하는 경우, 매도를 한다고 생각하고 매수창에서 매수체결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이런 부분은 '에이 내가 설마 그러겠어?'라고 많이들 생각하실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실수를 많이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부분은 항시 매수창과 매도창 구분을 확인을 하고 매매에 임하시는 것이 실수를 줄이는 최선책입니다. 물론 가격과 수량체크도 항상 신중하게 거래하는 것도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내 투자금은 소중하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너무 기초적인 주식에 대해서 언급을 하는 것 같다고 시시해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기초가 있어야 중급 고급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당장은 시시한 부분이라고해도 하나씩 익혀나가시는 분들과 함께 성투를 하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교육은 계속 업데이트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술적인 것에 대해서도 앞으로 추후 올려드릴테니 하나씩 공부해 나가시면 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TISTORY

최교수 8의 마법 이제 시작 합니다.

,